컨텐츠 바로가기
울산발전연구원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구글플러스

제목 울산 스마트화 촉진… ‘블록체인’ 활용을(이슈리포트 142호)
글쓴이 관리자 조회수 327
작성일 2017-12-20 게재일자 2017-12-20
첨부파일 다운로드수

https://www.udi.re.kr/bbs/board.php?bo_table=issue_report&wr_id=194


 울산 스마트화 촉진블록체인활용을

울발연 이슈리포트적용가능 분야 등 제언

울산시가 블록체인을 스마트시티 공유경제 활성화, 주민투표, 스마트팩토리 등 산업·공공분야에 시범 적용해 실효성을 검증한 뒤 스마트시티 조성의 핵심 기술로 사용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울산발전연구원(원장 오정택)20울산, 블록체인 기술로 산업·공공분야 스마트화 촉진을이라는 이슈리포트를 통해 이 같이 주장하고, 정책적 방향성을 제시했다.

보고서에서 김상락 박사는 비트코인(Bitcoin), 이더리움(Ethereum)과 같은 암호화폐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인 빅데이터, 3D프린팅,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에 공통으로 사용될 수 있는 기반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김 박사는 또 가전제품, 자동차 등에 블록체인 및 사물인터넷,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을 적용해 스마트계약 등 다양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 금융에서 시작한 블록체인은 현재 공공, 산업, 미디어 등으로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울산의 경우 스마트시티의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핵심기술로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차량, 주택 및 사무실 여유 공간 등을 임대해 공급자와 수요자가 경제적 이득을 얻는 공유경제 사업모델에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을 개발, 활용할 경우 유휴 자산에 대한 공유 규모를 확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울산이 데이터 유통 마켓플레이스구축을 통해 누구나 도시 관리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사고 팔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투표, 여론 수렴 등 투명성 보장이 필요한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키고, 기부금에 대한 투명한 관리를 위한 시스템도 만들 것을 제안했다.

 

그는 블록체인의 잠재력 극대화를 위해 공공과 민간이 협력해 혁신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블록체인에 대한 개념 숙지 및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세미나를 개최해 이슈를 조성할 필요도 있다고 밝혔다.

 


(44720)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중로 6 TEL.052-283-7700 FAX.052-289-8668
COPYRIGHT(C) Ulsan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