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울산발전연구원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구글플러스

제목 ‘과학기술중심 지역혁신’ 울산의 대응과제는(이슈리포트 143호)
글쓴이 관리자 조회수 324
작성일 2017-12-26 게재일자 2017-12-26
첨부파일 다운로드수

https://www.udi.re.kr/bbs/board.php?bo_table=issue_report&wr_id=195


과학기술중심 지역혁신 울산의 대응과제는

울발연, 정부 기본방향 분석정책 제언

 

문재인 정부가 발표한 과학기술중심 지역혁신 기본방향에 대한 울산의 대응과제를 제시하는 연구보고서가 나와 주목된다.

 

울산발전연구원(원장 오정택)26문재인 정부의 과학기술중심 지역혁신과 울산의 과제라는 이슈리포트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다뤘다.

 

연구를 맡은 김혜경 박사는 향후 5년간 추진될 문재인 정부의 과학기술중심 지역혁신 기본방향의 주요 내용을 검토, 울산시가 관련 계획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제안했다.

 

지역혁신 기본방향은 자주적 지역혁신역량 강화 R&D성과가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 (R&D성과가) 지역주민 생활 향상에 기여 지역 간 상생 발전 등 4대 전략분야로 구성된다.

 

김 박사는 향후 5년간 R&D 기획·관리·평가 체제를 정비해 자주적 혁신역량을 강화한다는 울산시의 최근 발표를 높게 평가하며, R&D 성과와 지역기업이 긴밀히 연계되어 지역경제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술사업화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 이 같은 울산시 계획의 추진동력과 실효성 확보를 위해 ‘R&D기획평가 전문 조직운영과 , 과학기술진흥조례의 일부 개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시민, 연구자, 공무원이 함께 생활공간을 실험실 삼아 지역 이슈의 해결을 모색하는 리빙랩 프로젝트의 추진을 제안하면서, 환경·안전, 지진, 수해 등 과학기술과 직결된 생활밀착형 이슈가 타 지역보다 많은 울산이 리빙랩 추진의 적합지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최근 지정방식이 개편된 R&D특구는 울산시가 수년간 노력해온 동해안R&D특구 지정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이슈인 동시에 문재인 정부의 지역혁신정책의 핵심거점임을 지적하면서, 울산시가 정부의 주요 R&D사업으로부터 소외되지 않도록 정책변화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능동적 대응이 요구되는 시기임을 강조했다.

김 박사는 울산은 과거 성장정책이 초래한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의 과학기술중심 혁신성장정책을 필수적으로 채택해야 한다시민, 기업, 연구자, 기업 등 이해관계자 모두가 지역 문제를 주도적으로 고민하고 과학기술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44720)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중로 6 TEL.052-283-7700 FAX.052-289-8668
COPYRIGHT(C) Ulsan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