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은 울산발전연구원이 독립청사로 이전하고 맞이한 첫 해입니다.
그만큼 임직원 모두가 새로운 업무시스템에 적응하고 본연의 역할인 정책연구의 질을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
지난해 우리 연구원은 ‘정책지식 창출을 위한 창의적 연구 수행’과 ‘고품질 연구 성과로 정책 활용도 제고’라는 두 가지 큰 틀의 목표를 세웠습니다. 과제책임자들이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과제의 양적인 면을 지양하고, 업무환경을 개선해 집중도 및 창의성 향상에 주력했습니다. 이를 통해 연구 성과 및 정책 활용도를 향상시키는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2017년 우리 연구원이 울산의 미래 청사진 제시를 위해 수행한 ‘울산비전 2040’의 세부사업을 핵심 연구과제로 삼았습니다. 이와 함께 적실성 높은 시정연구와 정책지식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민선7기 울산광역시 정책 아젠다에 부합하는 연구과제 수행에 몰두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바이오메디컬, 공공투자분석, 에너지, 해양·수산 분야의 연구인력을 충원해 신성장산업 발굴 및 육성전략에 집중했습니다. 또한 성과지향적 조직문화 구축과 직원 근무환경 및 처우개선을 위해 제도혁신 TF를 운영, 총 70건의 혁신과제를 발굴했습니다.
아울러 ‘연구수행계획서·보고서 작성지침 마련’, ‘과제별 자문위원회 운영 및 세미나 활성화’,‘과제 만족도·정책활용도 조사 시행’ 등 연구수행체계 내실화와 연구심의 기능 강화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2018 UDI 연차보고서」는 이러한 새 출발의 의미와 구성원 모두의 노력, 목표 및 성과를 여실히 담고자 했습니다. 보고서에 담긴 기본현황과 주요활동, 연구과제 수행 및 간행물 발간 실적 등을 통해 지난 한 해 동안의 발자취를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본 연차보고서가 독자 여러분께 유익한 참고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보내주시는 다양한 의견과 조언을 항상 귀 담아 들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도 울산발전연구원을 향한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시민과 함께 울산의 미래를 열어가는 싱크탱크」로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정책연구기관을 지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