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은 지난 2004년 7월부터 ‘Ulsan for you’라는 브랜드 슬로건을 사용하고 있으며, 올해 새로운 브랜드슬로건을 제작, 완료하기 위해 자문단 회의, 시민 아이디어 공모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울산은 올해 ‘울산 방문의 해’와 ‘광역시 승격 20주년’을 맞이해 지역 홍보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와 연관되는 새 브랜드 슬로건 개발 역시 중요도에 최우선을 두고 추진해야 하는 사안이다.
브랜드 슬로건에는 ‘도시 이미지’와 ‘정체성’, 이 두 가지가 요소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표현에 있어서는 ‘한글식’, ‘영어식’ 등의 옳고 그름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지만 각각에 논리와 철학이 존재하기 때문에 ‘정답’이 제시될 수는 없다.
본 리포트는 현재 울산시가 새 브랜드 슬로건을 개발 중인 가운데 국내외 사례, 분류형태, 표현방법, 예시 등을 담아 ‘바람직한 방향 설정 및 최종선정’에 도움이 되고자 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