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울산발전연구원
> 연구성과물 >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구글플러스

보고서명 울산의 새로운 축제 개발 및 활용 방안 연구
연구부서 창조경제연구실 과제분류 정책과제
연구진 유영준 발행연도 2016
첨부파일 분량/크기 2.9M

2016년 현재 울산시와 각 구·군이 개최하는 축제의 수는 24개이며, 이 중 울산옹기축제 만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올해의 문화관광축제 유망축제로 선정되었다. 2011년부터 2014년까지는 울산고래축제가 유망축제에 선정되었으나, 우수축제로 격상되지 못했으며, 지금은 사라진 삼진아웃제로 인해 2015년 울산은 올해의 문화관광축제가 전무한 해를 보내기도 했다.

 

24개의 축제 중 울산을 가장 잘 알리며 도시의 정체성을 대표할 수 있는 축제가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전문가들조차 의견이 분분하다. 축제가 울산의 도시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해주어야 하는데, 울산이 갖고 있는 관광자산이 다양하지만 산업도시를 대체할 수 있는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쉽게 합의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산악관광, 산업관광, 생태관광, 역사·문화관광, 해양관광) 등의 테마에 맞춘 놀거리와 볼거리를 두루 갖추고 비즈니스호텔과 사후면세점으로 쉴거리 및 살거리까지 일부 해결한 울산에서 정체성을 체험할 수 있는 장소와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곳에 대한 연구가 필요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산업도시 이미지가 강한 울산이 ‘관광도시 울산’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축제 활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관련 사업이 추진되기를 기대한다.

 

유영준 연구진의 다른 보고서
보고서명
(44720)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중로 6 TEL.052-283-7700 FAX.052-289-8668
COPYRIGHT(C) Ulsan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