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용어가 초연결사회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시티가 아닐까 한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시티 구현에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되는 것은 물리적 객체에 다양한 속성정보가 연결된 공간정보다. 어느 도시가 다양하고 정확한 공간정보의 구축과 활용을 잘 마련하느냐에 따라 스마트시티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울산시 토지정보과는 이러한 공간정보를 생산하고 처리하고 활용하는 부서라 볼 수 있다. 다양한 공간정보를 생산하고 처리하지만, 공간정보를 구체적으로 활용하는 측면에서는 미약한 부분이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급변하는 도시환경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토지관리, 지적, 새주소, 공간정보 등으로 세분화된 토지정보 분야에 대해 중장기적 발전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2030년을 목표연도로 울산 토지정보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연구로 장래 비전을 설정하고, 비전 달성을 위한 주요 추진전략 수립 및 과제 발굴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울산발전연구원의 구성원뿐만 아니라, 울산시 및 구·군 토지정보과 관계자들이 함께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비전의 설정뿐만 아니라 추진전략 그리고 사업발굴까지 모든 진행과정이 공동작업으로 도출된 내용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추진과제(사업)의 실천 가능성은 높다고 볼 수 있으나, 과제의 실행력까지 담보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당장 추진해야 하는 사업과 장기적인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사업을 잘 구분하여 그간 많은 공간정보를 생산한 토지정보과가 한 차원 더 발전하는 계기를 맞이하기를 바란다.